싱크대 수전 교체기 DIY

2015. 10. 30. 22:02사용기

반응형

싱크대 수도가 뻑뻑해졌습니다. 이걸 수리하려면 어디에 연락을 해야하나요? 사실 메이커 싱크대가 아니라 A/S를 요청할 만한 업체가 떠오르질 안더라구요. 그래서 여기저기 싱크대 관련하여 조사를 해봤습니다.



먼저 싱크대 수도꼭지를 수전이라고 하더군요. 그리고 인터넷으로 구매해서 직접 교체하면 2만원 선에서 충분히 가능하겠다는 판단을 했습니다. 그래서 인터넷으로 알아보고 수전을 구매했습니다. 실패할지도 모르니 일단 가장 저렴한 놈으로 하나 구매했습니다. 네이버나 에누리 등의 사이트에서 싱크대 수전으로 검색하시면 다양한 제품을 보실 수 있습니다.


택배로 물건을 받았고, 떨리는 마음으로 내용물을 살펴봅니다. 윗부분은 익숙한 싱크대 수전의 모양이고, 아래에 여러가닥의 선이 많이 있습니다. 가운데 검은 동그란 모양의 부품은 무게추입니다. 싱크대 수전을 뽑아서 사용하고, 넣을 때 잡아 당기는 역할을 하는 부품이지요.



공구는 멍키 스패너(monkey spanner)가 필요합니다. 반대쪽을 잡고 고정한 채로 돌려야 하기 때문에 2개가 필요합니다. 크기가 다른것이 좁은 공간에서 작업하기에 더 편하구요.



먼저 싱크대 아래쪽을 분해해야합니다. 설치되어 있는 모델에 따라 다르겠지만, 기본적으로 돌려서 채결되어 있으므로, 잘 달래서 풀어야 합니다. 제가 작업할 때 사실 분해가 가장 어려운 부분이었습니다. 윗쪽이 같이 돌아서 풀리지 않았습니다. 때문에 위를 잡고 돌려야 했는데, 싱크대 안쪽에 있어서 혼자서 잡고 돌릴 수가 없었습니다. 결국 아내가 잡고 졸려서 풀 수 있었습니다. 


다음으로 연결된 호스를 분리해야 합니다. 호스를 분리하기전에 수도물을 잠그는 것을 잊지마세요. 집마다 위치가 다르겠지만 보통 꼭지 가까이에 잠글수 있는 벨브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온도와 냉수 꼭지를 모두 잠궈주세요. 혹시 온냉 구분이 안된다면 잘 표시를 해두셔야 겠지요.


새 제품을 끼워넣고... 아래 부분을 잠궈주세요. 가장 먼저 했던 분해와 반대입니다. 새로 구입한 부품은 손으로 돌려서 잠들 수 있는 모델이어서 훨신 편리하였습니다.



벽면의 수도 벨브와 싱크대 수전을 서로 연결을 합니다. 빨간색은 온수에, 파란색은 냉수에 연결하시고..남은 둘을 서로 연결합니다. 연결전에 무게추를 달고 연결해주세요. 이 선은 혼합수를 최종 수도꼭지로 보내주는 역할을 합니다. 당겨졌다 다시 들어오기 때문에 무게추가 필요한 것이구요.



다 되었습니다. 온수와 냉수의 위치가 맞게 연결이 되어있는지 물을 틀어보구요. 냉온수 위치가 적당히 되도록 수전을 잘 돌려서 설치를 마무리합니다. 연결 부위에 물이 새는지 마른 휴지로 확인을 한번 해주시는 것도 필요합니다. 무게추의 위치도 적당히 조절할 필요가 있습니다. 무게추를 돌리면 수도줄의 나선 모양을 따라 올리거나 내릴 수 있습니다. 적당히 돌리면서 수도꼭지를 당기는 테스트를 반복하여 쓰기 편리한 위치로 고정해주세요.


크게 어려운 점은 없습니다. 연결선은 온수선, 냉수선, 혼합수 선 3종류인데, 온수는 빨간선 냉수는 파란선으로 연결하고, 혼합수는 크기가 다르므로 혼돈될 염려가 전혀없습니다. 싱크대 아래 구석에서 작업하는 약간의 불편함이 있을뿐 어렵지 않습니다. 전기를 다루는 것처럼 위험성이 있다던지 하는 경우도 아니라 더욱 해볼만 합니다. 혹시 싱크대가 낡으신 분은 직접 한번 도전해보세요.



반응형